Hooks은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렌더링 직후 작업을 설정하는 useEffect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의 함수 컴포넌트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1. useState
useState는 가장 기본적인 Hook이며,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가변적인 상태를 지닐 수 있게 해준다.
함수 컴포넌트에서 상태를 관리해야 한다면 이 Hook을 사용하면 된다.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Counter = () => {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return (
<div>
<p>현재 카운터 값은 <b>{value}</b></p>
<button onClick={() => setValue(value + 1)}>+1</button>
<button onClick={() => setValue(value - 1)}>-1</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useState는 코드 상단에서 import 구문을 통해 불러오고,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useState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상태의 기본값을 넣어준다. 현재 기본 값(초기값) 0을 넣어주었다. 이는 카운터의 기본 값을 0으로 설정하겠다는 의미한다. 이 함수가 호출 되면 배열을 반환하는데, 그 배열의 첫 번째 원소는 상태 값, 두번째 원소는 상태를 설정하는 함수이다.
이 함수에 파라미터를 넣어서 호출하면 전달 받은 파라미터로 값이 바뀌고, 컴포넌트가 정상적으로 리렌더링된다.
2.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기
하나의 useState 함수는 하나의 상태 값만 관리 할 수 있다.
컴포넌트에서 관리해야 할 상태가 여러 개라면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면 된다.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e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div>
<input value={name} onChange={onChangeNam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Nickname} />
</div>
<div>
<div>
<b>이름:</b> {name}
</div>
<div>
<b>닉네임:</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3. useEffect
useEffect는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Hook이다.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와 componentDidUpdate를 합친 형태로 보아도 무방하다.
-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후 실행함
- 이 안에서 다른 JS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됨
- componentDidUpdate(){...}: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
- 반드시 true값 또는 false 값을 반환함(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언제나 true를 반환)
- false 값을 반환하면 업데이트 과정을 여기서 중지됨
- 반드시 true값 또는 false 값을 반환함(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언제나 true를 반환)
import { useEffect, useState }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useEffect(() => {
console.log('렌더링이 완료되었다.');
console.log({
name,
nickname
});
});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e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div>
<input value={name} onChange={onChangeNam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Nickname} />
</div>
<div>
<div>
<b>이름:</b> {name}
</div>
<div>
<b>닉네임:</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4. 마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을 때
useEffect에서 설정한 함수를 컴포넌트가 화면에 맨 처음 렌더링될 때만 실행하고, 업데이트될 때는 실행하지 않으려면 함수의 두번 째 파라미터로 비어 있는 배열을 넣어주면 된다.(리렌더링 두번되면 index.js에서 App태그가 React.StrictMode로 감싸져 있기 때문임. App태그만 있으면 렌더링 한번만 됨)
useEffect(() => {
console.log("마운트될때만 실행");
}, []);
5. 특정 값이 업데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을 때
useEffect를 사용할때 특정 값이 변경될 때만 호출하고 싶다면 useEffect의 두번째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을 넣어주면 됨.
useEffect(() => {
console.log(name);
}, [name]);
6. 뒷정리 하기
useEffect는 기본적으로 렌더링되고 난 직후마다 실행되며 두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무엇을 넣는지에 따라 실행되는 조건이 달라짐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되기 전이나 업데이트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useEffect에서 뒷정리(cleanup)함수를 반환해 주어야 함
useEffect(() => {
conso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name]);
뒷정리 함수가 호출될 때는 업데이트되기 직전의 값을 보여줌
오직 언마운트 될때 마다 뒷정리 함수를 호출하고 싶다면 useEffect 함수의 두번째 파라미터에 비어있는 배열을 넣으면 됨
useEffect(() => {
conso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
7. useReducer
useReducer는 useState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Hook이다.
리듀서는 현재상태와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action) 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함수
리듀서 함수에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녀야 함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 }; // 불변성을 지치면서 업데이트한 새로운 상태를 반환한다.
}
액션 값의 주요 형태
{
type: 'INCREMENT',
// 다른 값들이 필요하다면 추가로 들어감
}
리덕스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에는 어떤 액션인지 알려주는 type필드가 꼭 있어야 하지만 useReducer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는 반드시 type을 지니고 있을 필요가 없음. 심지어 객체가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여도 상관없음
impor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 수행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case 'DE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default:
//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을 때 기존 상태 반환
return state;
}
}
const Counter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value: 0 });
return (
<div>
<p>현재 카운터 값은 <b>{value}</b></p>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INCREMENT' })}>+1</button>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DECREMENT' })}>-1</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useReducer의 첫번째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고 두번째 파라미터에는 해당 리듀서의 기본값을 넣어줌
이 Hook을 사용하면 state값과 dispatch함수를 받아 옴
state는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고 dispatch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함수 안에 파라미터로 액션 값을 넣어 주면 리듀서 함수가 호출되는 구조
useReducer를 사용했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빼낼 수 있음
8. 인풋 상태 관리하기
useReducer를 사용하면 기존에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 input 태그에 name값을 할당하고 e.target.name을 참조하여
setState를 해준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음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state;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
<div>
<div>
<input value={name} onChange={onChang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 />
</div>
<div>
<div>
<b>이름:</b> {name}
</div>
<div>
<b>닉네임:</b> {nickname}
</div>
</div>
</div>
);
useReducer에서의 액션은 그 어떤 값도 사용 가능함
그래서 위에 예시는 이벤트 객체가 지니고 있는 e.target 값 자체를 액션 값으로 사용했음
이런식으로 인풋을 관리하면 인풋의 개수가 많아져도 코드를 짧고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음
9. useMemo
useMemo를 사용하면 함수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 할 수 있다.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b> {getAverage(list)}
</div>
</div>
);
};
숫자를 등록할 때뿐만 아니라 인풋 내용이 수정될 때도 우리가 만든 getAverage 함수가 추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인풋 내용이 바뀔때는 평균값을 다시 계산할 필요가 없어 이렇게 렌더링할때마다 계산하는 것은 낭비임
useMemo Hook을 사용하면 이런한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음
렌더링하는 과정에서 특정 값이 바뀌었을 때만 연산을 실행하고 원하는 값이 바뀌지 않았다면 이전에 연산했던 결과를 다시 사용하는 방식임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b> {avg}
</div>
</div>
);
list 배열의 내용이 바뀔 때만 getAverage함수가 호출됨
10. useCallback
useCallback은 useMemo와 상당히 비슷한 함수이다. 주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이 Hook을 사용하면 만들어 놨던 함수를 재 사용할 수 있다.
컴포넌트의 렌더링이 자주 발생하거나 렌더링해야 할 컴포넌트의 개수가 많아지면 이 부분을 최적화 해주는 것이 좋음
import { useCallback, useState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 컴포넌트가 청므 렌더링 될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number, list]); // number 혹은 list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b> {getAverage(list)}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useCallback의 첫번째 파라미터에는 생성하고 싶은 함수를 넣고 두번째 파라미터에는 배열을 넣으면 됨
이 배열에는 어떤 값이 바뀌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야 하는지 명시해야 함
함수 내부에서 상태 값에 의존해야 할 때는 그 값을 반드시 두번째 파라미터 안에 포함시켜 주어야 함
예를들어 onChange의 경우 기존의 값을 조회하지 않고 바로 설정하기 때문에 배열이 비어있어도 상관없지만
onInsert는 기존의 number와 list를 조회해서 nextList를 생성하기 때문에 배열 안에 number와 list를 꼭 넣어주어야 함
11. useRef
useRef은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ref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줌
import { useCallback, useRef, useState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inputEl = useRef(null);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 컴포넌트가 청므 렌더링 될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inputEl.current.focus();
}, [number, list]); // number 혹은 list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ref={inputEl}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b> {getAverage(list)}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useRef를 사용하여 ref를 설정하면 useRef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 current값이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킴
12. 로컬 변수 사용하기
추가로 컴포넌트 로컬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도 useRef를 활용할 수 있다.
여기서 로컬 변수란 렌더링과 상관없이 바뀔 수 있는 값을 의미한다.
아래는 클래스형으로 작성된 컴포넌트이다. 로컬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
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MyComponent extends Component {
id = 1
setId = (n) => {
this.id = n;
}
printId = () => {
console.log(this.id)
}
render() {
return (
<div>
MyComponent
</div>
);
}
}
export default MyComponent;
함수형 컴포넌트
import { useRef } from 'react';
const RefSample = () => {
const id = useRef(1);
const setId = (n) => {
id.current = n;
}
const printId = () => {
console.log(id.current);
}
return (
<div>
RefSample
</div>
);
};
export default RefSample
ref 안의 값이 바뀌어도 컴포넌트가 렌더링되지 않는다는 점에는 주의해야 함
렌더링과 관련되지 않은 값을 관리할 때만 이러한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함
13. 커스텀 Hooks 만들기
여러 컴포넌트에서 비슷한 기능을 공유할 경우, 나만의 Hook으로 작성하여 로직을 재 사용할 수 있음
impor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action.value
};
}
export default function useInputs(initialForm)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initialForm);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state, onChange];
}
import useInputs from './useInput';
const Info = () => {
const [state, onChange] = useInputs({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state;
return (
<div>
<div>
<input value={name} onChange={onChang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 />
</div>
<div>
<div>
<b>이름:</b> {name}
</div>
<div>
<b>닉네임:</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14. 다른 Hooks
커스텀 Hooks를 만들어서 사용했던 것처럼 다른 개발자가 만든 Hooks도 라이브러리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음
15. 정리
리액트에서는 Hooks패턴을 사용하면 클래스형 컴포넌트를 작성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 리액트에 릴리즈되었다고 해서 기존의 setState를 사용하는 방식이 잘못된 게 아니다.
리액트 메뉴얼에 따르면, 기존의 클래스형 컴포넌트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원될 예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유지 보수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클래스형 컴포넌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를 굳이 함수 컴포넌트와 Hooks를 사용하는 형태로 전환할 필요는 없다.
다만, 메뉴얼에서는 새로 작성하는 컴포넌트의 경우 함수 컴포넌트와 Hooks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앞으로 프로젝트를 할 때는 함수 컴포넌트의 사용을 첫번째로 두고,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구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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